gitlab을 사용하다 보면 여러 상황을 마주하게 된다.
이 포스팅에서는 그에 대한 일들을 소개한다.
비밀번호 리셋
비밀번호는 그냥 까먹는 경우가 많다. 자동 로그인해두고 사용하거나, 코딩을 잠시 멈추거나 해서 비밀번호를 잊을 수 있다. 그럴 경우의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다.
# gitlab이 설치된 서버 접속
gitlab-rake "gitlab:password:reset"
위와 같이 gitlab-rake 명령어를 통해서 비밀번호를 초기화할 수 있다.
특히, podman 을 사용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해결하면 된다.
sudo podman exec -it <<gitlab container 이름>> gitlab-rake "gitlab:password:reset"
백업 및 복구
gitlab을 업그레이드를 하거나, 혹은 주기적으로 gitlab의 데이터들을 백업해주는 것이 좋다. gitlab은 보통 직접 호스팅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필수이다.
실수로 서버를 날리거나 하는 경우를 대비해서 반드시 한 달에 한 번은 백업하자.
gitlab-backup create
위 명령을 사용하는 경우, gitlab의 모든 데이터를 압축 형태로 만들어준다.
아래와 같은 형식의 파일이 만들어진다.
1633179090_2021_10_02_14.3.2_gitlab_backup.tar
백업된 데이터를 사용해 복구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.
gitlab-backup restore BACKUP=<<생성된 백업 파일, 1633179090_2021_10_02_14.3.2>>
주의 바란다. "_gitlab_backup.tar" 없이 써야 한다.
추천 세팅
gitlab을 사용하는 경우, 보통 혼자 사용하거나 회사 차원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.
아래처럼 설정하면 새로운 사용자 등록을 마음대로 할 수 없게 만들 수 있다.
Gitlab Website에 로그인 > Menu > Admin > 설정 > 일반 > 가입 제한에서
Sign-up enabled의 체크를 해제해주면 된다.
업그레이드
gitlab은 꽤 자주 새로운 버전이 릴리즈된다.
보통의 경우, 무시하고 그냥 쓰면 되지만, 새로운 기능을 쓰고 싶은 경우에는 업그레이드해야 할 것이다.
podman 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.
주의: 업그레이드 이전에 반드시 백업해야 한다. 현재 사용하는 gitlab 버전과 최신 gitlab 버전이 차이가 크게 날 경우, 단계를 밟아가며 조금씩 업그레이드해야 한다. 심지어, gitlab 공식 사이트에서 하라는 대로 해도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만다.
sudo podman stop gitlab
sudo podman rm gitlab
sudo podman pull gitlab/gitlab-ce:latest
위 명령을 친 후에,
gitlab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.
마치며...
지금까지 5년 넘게 gitlab을 사용하면서 느낀 중요한 점들을 정리해 소개했다.
특히 업그레이드는 잘못하는 경우, 심장이 아플 수 있다. 백업 꼭 하기 바란다.